소 개

플랜트건설노조는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마크

  • 중앙의 굴삭기 삽날은 국가경제의 중추인 건설산업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 또한 불끈 쥔 주먹은 자주, 민주, 통일의 정신으로 평등과 연대의 원칙아래 노동3권을 쟁취하고자 하는 건설노동자의 힘을 표현한다.

  • 깃발의 밝은 연두색 바탕은 건설노동자들이 정치, 경제, 사회적 지위를 향상하고자 늘 투쟁의 현장에서 펄럭일 이상을 담고 있다.

선 언

우리 건설산업 노동자들은 노동해방을 위해 싸우다 산화하신 선배 노동열사들의 불굴의 투지와 ‘87년 노동자 대투쟁의 정신을 계승하고 노동 기본권의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는 모든 건설노동자들과 함께 국가경제의 중추인 건설산업의 중심에 서고자 대동단결의 정신으로 직종, 업종 그리고 지역을 넘어 단일한 대오로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을 결성한다. 이제 우리는 플랜트 건설노조의 깃발을 높이 들고 자주, 민주, 통일의 정신으로 평등과 연대의 원칙 아래 노동3권을 쟁취함으로써 건설노동자의 정치, 경제, 사회적 지위를 향상하고, 건설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부조리를 타파하며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보장하는 통일조국, 민주사회 건설을 위해 힘차게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

강 령

01

우리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운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보장하는 참된 민주사회를 건설한다.

02

우리는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실현하고, 민주·진보세력과 연대를 강화하며, 조국의 자주적 평화적 통일을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03

우리는 민주노동조합과 굳건한 연대로 자본과 권력의 탄압과 통제를 분쇄하고 건설 노동자의 노동3권을 비롯한 노동기본권을 쟁취한다.

04

우리는 건설노동자의 조직역량을 확대 강화하고, 산업별 노동조합 건설에 매진한다.

05

우리는 노동현장의 산업재해 추방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노동환경을 쟁취하고 비민주적이고 비인간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건설산업의 민주화를 실현한다.

06

우리는 생활임금 확보, 노동시간 단축, 고용안정 쟁취, 사회복지 확대, 모성보호 확대 등을 통해 건설노동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남녀차별을 비롯한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한다.

07

우리는 비자금 조성, 하도급비리, 금품수수 등 건설부조리를 척결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한다.

08

우리는 전세계 노동자와 연대하여 국제노동운동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평화를 실현한다.

위로 스크롤